티스토리 뷰



주식 투자는 심리의 게임이기 때문에 단순히 이론으로 덤벼들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성공한 투자자들이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말을 남기게 되죠. 전부다 그대로 따라할 필요는 없지만 그대로 한번쯤은 보고서 왜 그런 이야기를 했는지를 살펴볼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성공하는 주식 투자 5가지 말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성공하는 주식투자 5가지 말들

 

1. 두려울 때 욕심을 내고 욕심이 날 때 두려워하라

워런버핏은 주식 투자 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다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분은 주식의 가격이 가치보다 낮을때 사서 오르면 파는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다 보니 두려울때는 주식이 폭락할때이고, 욕심이 날때는 주가가 계속해서 오를때를 말합니다. 일반투자자들의 경우 평소에 관심없다고 각종 뉴스에서 이슈가 되고 난리가 날때 들어가게 됩니다. 이미 주식의 대가들은 폭락해서 저점 가까이 있을때 매수한 상태이고 일반인이 뛰어들 시기에는 이미 엄청난 수익이 난 상태이죠.

 

일반인들은 이때 뛰어들기때문에 이미 주식의 가격이 가치보다 훨씬 오른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시장은 나중에 그 가치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것을 알고 다시 내리기 시작하죠. 그때 일반투자자들은 물려버린 상태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그걸 이야기 한것입니다. 폭락할때는 두려워서 관심도 없다가 뒤늦게 참여해서 손실만 입게 되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한것입니다.

 

2. 시간이 돈보다 더 큰 자산이다

피터 린치도 주식 투자한다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이름입니다. 장기 투자를 이야기하는 분이죠. 이전에 자신이 사고 팔고를 했더니 오히려 손해가 나서 장기투자를 하니 수익이 나더라는 이야기입니다.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믿고 시간을 투자하라는 말입니다.그런데 그럴려면 반드시 전제 조건이 시간을 투자해도 오르는 종목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것도 기업을 제대로 볼줄 아는 시야를 가지는것이 중요하면서 기달릴줄 아는 것도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3. 가장 큰 위험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것

멜리사 로즈라는 사람이 한 말인데 저도 글 작성하면서 처음 듣지만 일리있는 말이라 생각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폭락장에서는 누구나 도망가려고 합니다. 그런데 그런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는 수익을 낼 수가 없다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주식이라는것이 가격이 낮을때 샀다가 오르면 파는 단순한것인데 낮을때는 더 내릴까봐 못사고 오를때는 다시 내려올까봐 못사게 됩니다. 

 

즉, 주식 가격이 낮을때 사지 못한다면 돈도 못번다는 이야기를 한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변하는 것은 없다. 이말과 같지 않을까 하네요.

 

4.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신경 쓰지 말라

가치 투자의 아버지라 불리는 벤저민 그레이엄은 군중 심리에 휘둘리지 말 것을 주문합니다. 주식 시장은 종종 소문이나 트렌드에 따라 움직이지만 진정한 가치를 아는 투자자는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이죠. 워런버핏의 말과 동일합니다. 남들이 시장을 떠날대 기회를 찾고 남들이 시장에 열광할때 벗어나는것을 하려면 다른 사람들을 신경쓰지 말아야 하는것이죠.

 

5. 주식은 단순히 종이가 아니라 기업의 일부다

필립 피셔라는 사람이 한 말이라고 합니다. 주식을 기업의 일부로 보고 가치 평가하라는 이야기인데요. 단기 트레이딩을 원하는 우리 입자에서는 어려운 부분이지 않을까 하네요.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있으면 오르는게 주식이기는 합니다만 단순히 주가가 기업의 가치로만 판단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렇지만 기업의 기본 가치가 중요하다 이 말인것 같습니다.

 

 

마치며

주식 투자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필요는 없지만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의 본질을 생각한다면 한 기업의 소유권을 나눠 가지는 것인데 그럼 기업이 앞으로 잘 된다면 분명 그 주식도 가치가 있을겁니다. 그런데 외부의 환경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주식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오히려 그 기회를 삼아 더 많이 매수한다면 더 많은 이익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